본문 바로가기
제로웨이스트 | ZERO WASTE

크루얼티 프리 제품/ 비건제품이란?

by 핀즈버리디스코 2020. 12. 29.

 

크루얼티 프리 제품/ 비건제품이란? 

 

알게모르게 우리나라는 90년대까지도 동물에게 임상실험을 해서 출시되는 화장품이 대다수였죠.

동물임상실험이란 말 그대로 화장품의 독성을 실험하기 위해 토끼, 기니피그, 햄스터, 쥐 등에 적용해보고 그에 따른 반응을 지켜보는 것입니다. 그 후 실험대상이 되었던 동물들은 시력을 잃거나, 독성물질의 노출이 되어서 결국에는 죽임을 당하죠. 

 

반면 유럽에서는 1950년부터 동물 실험에 대한 경각심이 대두되었고 수십년에 걸쳐 대체 방안을 모색하던 한편

2013년에는 동물실험을 전면 금지했습니다. 

 

크루얼티 프리Cruelty-free란 제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동물을 사용한 어떠한 임상실험도 하지 않은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비건Vegan 제품은 제품에 어떠한 동물성 원료가 들어가지 않은 제품, 즉 식물성 원료만을 베이스로 만들어진 제품을 일컫는데요.

크루얼티 프리 마크와 비건 마크를 동시에 볼 수 있는 제품들이 요즘 많죠!
국내에도 점점 크루얼티프리 + 비건 화장품을 생산해 내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크루얼티 프리 제품을 써야하는 이유?

 

크루얼티 프리 제품을 사용하면 좋은 점은 일반적으로 더 건강한 제품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파라벤이나 설파페, 그리고 그 외의 인공적인 향료들 같이 사람에게 해로운지를 알아봐야하는 성분들을 동물에게 실험을 해보아야 하는데  

동물 실험자체를 안하니 이런 성분들 또한 시판 전 포함을 하기가 어려운 거죠. 쉽게 말하면, 이미 안전성이 입증된 원료를 사용하고, 현존하는 재료를 사용하여 제품을 만듭니다. 

 

 

 

 

 

2. 우리가 바꿀 수 있습니다.

일반 제품들 보다도 "크루얼티 프리" 옵션이 붙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 자체로도 동물 실험자체에 반대한다는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사실.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이 충분히 모이게 되면, 제품을 생상하는 기업들도 변화를 모색하게 될 것이고, 결국에는 동물실험 자체를 하지 않는 것이 하나의 문화, 하나의 기준이 될 것이다. 그러니 "마음이 있는 곳에 너의 돈이 있다"는 성경의 구절처럼 이왕 쓰는 화장품, 내 마음이 쓰이는 곳에 돈을 써라! 

 

3. 돈을 절약할 수 있다. 

크루얼티-프리를 내세우는 화장품 기업들은 상대적으로 좋은 퀄리티의 제품을 부담없는 가격에 제공하는 편이다. 미국의 E.L.F가 그렇고 닥터 브로너스도 그렇습니다. 그 외에 국내 기업들도 동물실험을 하지 않고 출시하는 '착한 기업'들도 많습니다. 

 

 

www.ekara.org

동물 복지권에 힘쓰는 '카라' 웹사이트에 친절하게 정리된 크루얼티 프리 / 비건 브랜드의 리스트가 나와있는데요!